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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재요청ㆍ정정방법

게재요청 개요, 공문·게재문·정정문 작성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관보 발행ㆍ접수일 궁금해요?

게재 요청 및 발행 절차

[ STEP 1 ] 접수단계
  • 관보 발행일 결정
    ( D-3, 14:00 이전 )
    발행일 확인하기
  • 관보 게재 요청 공문
    및 첨부서류 등 준비

  • 관보 게재 요청 공문 발송
    (수신처 : 행정안전부 법무담당관)

[ STEP 2 ] 접수 확인
[ STEP 3 ] 확인 및 정정

[ STEP1 ]접수단계( D-3일 14:00 이전 )
  • 소관기관에서 희망하는 관보발행일을 결정합니다.
  • 관보 게재 요청 공문 및 첨부서류 * 등을 준비합니다.

    * 법령 공포번호 및 고시·공고번호 확인, 총리령·부령·훈령(대통령,국무총리)의 경우 법제처 심사확인증 첨부, 입법예고 단축 시 단축확인증 첨부 등

  • 관보 발행일로부터 3일전 14:00까지 행정안전부(법무담당관실)에 관보 게재 요청 공문을 발송합니다.
다음
[ STEP2 ]접수확인( D-2일 )
  • 관보 발행일로부터 2일전에 전자관보 홈페이지에서 '발행예고 > 모레관보'를 통하여 해당 요청건의 정상 접수여부를 확인합니다.
  • 만약 발행예고에 게재 요청건이 누락되었거나, 단순 오탈자 수정 등의 게재문 정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즉시 행정안전부에 수정여부를 문의 합니다.

    ※ 관보 편집완료 이전에는 변경 가능, 관보 편집완료 이후에는 공문에 의한 관보 정정 필요

다음
[ STEP3 ]확인 및 정정( D-day 이후 )
  • 전자관보 홈페이지에서 발행일 00:00부터 관보열람(확인)이 가능하며, 종이관보는 국가기록원, 국립중앙도서관, 국회도서관 등 9개의 비치기관*에 방문하여 열람(확인)이 가능합니다.

    * 현재 발행기관인 행정안전부, 법제 총괄부처인 법제처, 입법·사법 등 헌법기관, 정부의 주요 기록관리 및 정보서비스 제공 기관으로 한정하여 운영 중

  • 관보발행 이후 정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정정문안을 작성하여 발행기관인 행정안전부(법무담당관실)에 공문으로 요청합니다.